-
흑마늘 효능 및 부작용 그리고 만드는 법생활정보 2023. 2. 14. 11:58반응형
흑마늘은 마늘을 발효시킴으로써로 높은 수준의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잠재적인 항염증 및 항암 특성을 가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또한, 콜레스테롤 수치, 혈압 조절, 면역 기능 강화, 소화 건강을 지원하고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
흑마늘 효능 흑마늘 효능_ 항산화 작용
흑마늘에는 활성산소라고 불리는 해로운 분자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물질인 항산화제가 고농도로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항산화제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하고 암, 심장병 및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다양한 만성 질환과 관련된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것을 방지합니다.
특히 흑마늘에는 생마늘에는 없는 SAC(S-allyl cysteine)라는 일종의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다. SAC는 흑마늘의 주요 생리 활성 화합물로 여겨지며 비타민 C 및 E와 같은 다른 유형의 항산화제보다 더 강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.
일부 연구에서는 흑마늘이 겪는 발효 과정으로 인해 흑마늘이 생마늘보다 항산화 활성이 더 크다고 밝혀졌습니다.
흑마늘 효능_ 콜레스테롤 조절
일부 연구에 따르면 흑마늘은 콜레스테롤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, 특히 LDL(저밀도 지단백) 또는 심장병 발병에 기여할 수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.
Journa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12주 동안 흑마늘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약간 상승한 사람들의 총 콜레스테롤, LDL 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리드가 크게 감소했습니다. 의학 식품 저널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에서는 흑마늘 추출물이 고지방식이를 먹인 쥐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.
흑마늘의 항산화 화합물이 심혈관 질환 발병에 기여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여 콜레스테롤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.
흑마늘 효능 흑마늘 효능_ 면역기능 강화
흑마늘은 고농도의 항산화제와 항염증 화합물로 인해 면역 강화 특성이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. 산화 방지제는 산화 스트레스와 세포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, 이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고 신체를 감염과 질병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.
흑마늘에는 또한 알리신, S-알릴 시스테인(SAC) 및 기타 유기황 화합물과 같은 다양한 유익한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항균 및 항바이러스 특성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. 이 화합물은 신체의 자연 면역 방어를 강화하여 병원균과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일부 연구에서는 흑마늘 추출물은 백혈구와 항체 생성을 증가시켜 쥐의 면역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게 밝혀졌습니다. 12주 동안 흑마늘을 섭취하면 면역 체계의 중요한 부분인 자연 살해 세포 활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흑마늘 만드는 법
흑마늘은 밥솥을 이용해 집에서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. 다만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밥솥보다 오쿠 등 빠르게 발효 시킬수 있는 전용도구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. 아래는 밥솥을 이용한 흑마늘 만드는 방법입니다.
- 곰팡이와 부드러운 반점이 없는 신선한 마늘 구근을 구입하십시오.
- 밥솥에 마늘 구근을 넣습니다.
- 밥솥을 보온 설정으로 설정하고 마늘을 2-3주 동안 숙성시킵니다. 이 시간 동안 마늘은 천천히 발효되어 검게 변합니다.
- 2~3주 후 마늘이 완전히 검게 변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있는지 확인한다. 그렇지 않은 경우 마늘이 원하는 색상과 질감에 도달할 때까지 마늘을 계속 숙성시킵니다.
- 마늘이 검고 부드러워지면 밥솥에서 꺼내 식힙니다.
- 흑마늘은 종이 껍질을 벗기고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.
참고: 집에서 흑마늘을 만드는 데 필요한 정확한 시간과 온도는 밥솥의 종류와 사용하는 마늘의 양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. 특정 밥솥에 대한 최적의 설정을 찾으려면 약간의 실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수제 흑마늘은 상업적으로 생산되는 흑마늘과 맛과 질감이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.
흑마늘 효능 흑마늘 부작용
흑마늘은 일반적으로 소비하기에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며 특별히 주의해야할 부작용은 없습니다. 그러나 모든 식품과 마찬가지로 일부 개인에게는 부작용이나 알레르기 반응의 가능성이 있습니다. 다음은 흑마늘 섭취의 잠재적인 부작용입니다.
- 위장 불편: 일부 사람들은 특히 다량의 흑마늘을 섭취한 후 배탈, 팽만감 또는 가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.
- 혈액 희석제 방해: 흑마늘에는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 효과를 방해할 수 있는 황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혈액 희석제를 복용 중인 경우 흑마늘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알레르기 반응: 드문 경우지만 흑마늘은 마늘이나 양파나 부추와 같은 알리움 계열의 다른 구성원에 민감한 개인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이러한 부작용은 상대적으로 흔하지 않으며 흑마늘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것으로 간주됩니다. 그러나 흑마늘을 섭취한 후 부작용이 나타나면 섭취를 중단하고 담당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반응형'생활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미나리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. (0) 2023.02.14 렌틸콩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(0) 2023.02.14 팥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(0) 2023.02.13 해바라기씨 효능 부작용, 다양한 섭취방법 (0) 2023.02.13 서리태 효능 부작용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(0) 2023.02.13